GLOBAL HRD INDUSTRY
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하는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
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컴퓨팅 처리능력을
향상시키고 창의적,
논리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
향상 시키기 위한 코딩 역량
VR을 기반으로 한 코딩 프로그램 작성을 지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유아 및 초중등 학생에게 코딩교육지도업무를 수행하는 "VR코딩지도사"
구분 | 교과 | 내용 | 시간 |
---|---|---|---|
PART I | 소프트웨어 교육 일반 |
․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개념 ․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교육정책 |
1 |
코딩지도사 소양 및 교수학습 전략 |
․ 코딩지도사로서의 자세 및 역할 ․ 수업계획 및 과정안 제작방법과 효율적인 수업진행 |
2 | |
코딩지도사 전망 및 활동분야 | ․ 코딩지도사의 전망과 활동분야에 대하여 경제적 활동 및 사업모델 제시책 | 1 | |
컴퓨터 과학 개론 |
․ 코딩교육을 위해 필요한 컴퓨터 원리 ․ 기본적인 전산개론 |
2 | |
논리창의수학 |
․ 생각하고 놀이로 깨치는 수학원리 이해 ․ 문제에 대한 논리적 해석 및 해결능력 |
2 | |
소계 | 8 | ||
PART II | 스크래치 |
․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크래치 사용법 ․ 제어문, 반복문 등을 이용한 스크래치 프로그램 작성 |
12 |
엔트리 | ․ 스크래치와 비교하며 엔트리 탐구 | 2 | |
피지컬 컴퓨팅 |
․ 아두이노 스케치 프로그래밍 초급 이상 학습 ․ 전자회로 설계 및 보드 구성을 통한 하드웨어 제작 ․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스케치 프로그램 개발 |
18 | |
소계 | 32 | ||
PART Ⅲ |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개요 |
․ VR, AR 구현 원리 및 관련 하드웨어 소개 ․ VR, AR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 ․ VR, AR 적용분야 및 향후 전망 |
2 |
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체험 | ․ VR 및 AR 장비를 통하여 교육훈련, 안전보안, 의료, 시뮬레이션 등 각 콘텐츠 실제 체험 | 1 | |
VRWARE |
․ VRWARE 소개 및 사용법 ․ VRWARE 게임 콘텐츠 만들기 ․ 게임 콘텐츠 발표 |
8 | |
IoT |
․ 사물인터넷의 개념과 적용형태 ․ 제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|
8 | |
총평 및 평가 | ․ 교육과정에 대한 총평 및 자격증 시험에 대비 사전평가 시행 | 2 | |
소계 | 14 | ||
합계 | 5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