GLOBAL HRD INDUSTRY
교수설계이론과 교육과정개발 프로세스 및 단계별 적용 Tool을 습득함으로써
인재육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역량 향상
교육과정 개발에 필요한 성인학습이론과 교수설계이론을 습득하고 교육과정을 설계/개발/평가
구분 | 교과 | 내용 | 시간 |
---|---|---|---|
[모듈1] | 교육과정개발 이론과 체계 |
․ 교수설계이론 유형과 특성 이해 ․ 교육과정개발 프로세스와 단계별 적용 Tool 실습) ADDIE모형과 ASSURE모형 적용 |
4 |
[모듈2] | 교육과정 결정요인 분석 |
․ 환경분석과 학습자분석 ․ 요구분석과 직무/과제분석 실습) CHNA기법과 Web서베이를 적용한 교육필요점 분석 |
4 |
[모듈3] | 교육과정 설계 |
․ 브룸의 학습목표분류와 패트릭의 평가유형 적용 ․ 메릴의 구인전시이론(CDT)과 켈러의 학습동기이론(ARCS)의 적용 실습) 학습목표와 평가계획 수립/교수설계 적용 사례 분석 및 실습 |
6 |
[모듈4] | 교육과정 개발 |
․ 학습내용 개발 Tool과 OER 활용 ․ 교수방법과 교수매체 개발 실습) 스토리보드법을 적용한 구조화/계열화 실습 |
6 |
[모듈5] | 교육과정 실행 평가 피드백 |
․ 학습촉진을 위한 퍼실리테이션 기법 적용 ․ AOR개인학습모형/OADI조직학습모형을 적용한 교육과정 평가·피드백 실습) 퍼실리테이션기법 적용 실습 |
4 |
합계 | 24 |